크루즈 해외 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와 꿀팁
- 크루즈 여행전
- 2020. 12. 28. 22:52
크루즈 여행을 매년 갔었는데 갈때마다 뭐 빼놓은거 없나? 항상 생각하게 되더라구요. 이번에 크루즈 블로그를 하려는 김에 제대로 정리해두면 저도 나중에 편할것 같고, 다른분들께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ㅎ 크루즈 여행을 처음가시는 분들께 특히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가시고자 하는 지역에 따라 복장, 우산등 차이는 있을수 있으니 가시고자 하는 지역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제가 얘기하는 크루즈여행은 해외여행입니다. 해외여행 준비물+배안에서의 준비물이 크루즈여행의 준비물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것 같네요.
1. 여권(비자)
해외여행시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여권입니다. 모든 준비물이 완벽하다하더라도 이 여권하나로 비행기 근처에도 못 갈 수 있는 만큼 여권은 꼭 챙기셔야죠. 혹여 분실시를 대비해 복사본이 있다면 좋다고 많이 얘기를 들었으나 정작 저는 한번도 복사본을 준비하지는 않았고,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어두긴했습니다. 그리고 내가 가는 지역이 비자가 필요한 지역인지에 대한 여부도 꼭 확인하셔서 비자까지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2. 예약 바우처
여행 출발전 인터넷으로 예약한 것들이 많으실텐데요. 저처럼 크루즈여행을 계획하신거라면 비행기 e-티켓, 크루즈 타기 전후로 예약한 숙소, 액티비티예약들도 있을거고 가장 중요한 크루즈 예약시 받은 e 티켓까지 모두 다 잘 챙기셔야 합니다. 저는 크루즈 기항지까지 가지전 다른 곳에 경유해서 1박~3박까지도 하고 넘어가는데요. 여행스타일이나, 여유시간등에 따라 조절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3. 환전 및 신용카드
에이, 신용카드면 되지 굳이 환전까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실수도 있지만, 우리나라가 IT강국이다보니 신용카드를 어디서든지 사용이 가능한거지, 해외같은 경우 신용카드를 거부하거나 신용카드 사용시 더 비싸게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간단하게 택시를 타려고 해도 신용카드가 되지 않는국가면 상당히 불편합니다. 신용카드 사용이 보편화된 나라인지, 아니면 대부분 현금위주로 사용하는 나라(지역)인지에 따라 환전금액이 달라질텐데요. 동남아처럼 이중 환전이라면 큰 단위의 지폐를, 매너팁등을 생각한다면 작은 단위의 현금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크루즈 여행을 하고 경유지까지 있다면 여러나라를 둘러보기에 사용화폐가 다를수 있습니다. 내가 여행하는 나라가 어딘지 잘 살펴보시고 각 나라에 맞게 환전하시구요, 환전하신것을 한꺼번에 지갑에 넣지 마시고 지퍼백을 이용해 화폐별로 보관하시면 동전까지 보관하기 편하실거에요.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는 이동전이 어느나라 동전이더라?? 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되니 참고하셔요~
4. 의류
해외여행시 옷은 다양하게 준비하실텐요. 일상복, 잠옷, 속옷, 양말, 신발, 슬리퍼, 선글라스, 모자등이 필요하겠습니다. 현지 여행지의 날씨를 미리미리 알아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크루즈 여행자들은 수영복은 필수로 챙기셔야합니다. ^^
5. 세면용품, 화장품
수건은 각 호텔이나 숙소마다 있으니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간혹 면봉, 린스등 나에게는 필요한데 없는 곳이 많은 것들은 챙겨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선크림, 화장품, 샤워타월, 스킨, 로션, 치약, 칫솔, 샴푸등을 저는 챙겨가는데요. 간혹 해외에 샴푸와 바디워시가 올인원으로 되어있는 곳이 있고 한국제품과 느낌이 달라 어색할수도 있으니 예민하신분이시라면 다양하게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샤워타월은 꼭 챙기세요! 손으로 문질러서 샤워하면 저는 덜 개운하더라구요^^;;;;;
6. 전자제품과 로밍
요새 핸드폰은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어버렸죠. 거기에 노트북이나 태블릿PC, 카메라등 챙겨갈 것들이 많아지면서 콘센트도 많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각 국가마다 110V인지 220V인지 확인하시고 각 나라에 맞는 콘센트도 챙기시기 바랍니다. 공항 통신사데스크에서 무료로 빌려주기도 하니(미반납시 요금부과) 없으셔도 너무 걱정마시기 바라고, 전자장비가 많은 편이시라면 멀티탭도 하나 챙기시면 아주 편리합니다.
그리고 핸드폰 로밍은 한국가만 여행한다면 그 나라 유심칩을 사면 편하실텐데 크루즈여행이면 여러나라를 이동해야하기에 로밍을 추천합니다. 크루즈를 타고 바다를 이동할때는 로밍해도 데이터가 터지지 않으니 데이터 사용량이 많지 않으실거에요. 저는 저만 로밍하고 아내는 핫스팟 켜서 같이 이용했습니다.
7. 그 밖의 꿀팁
여행지나 기항지에서 뭘 할까 사전에 검색을 많이 하실텐데요. 와이파이를 쓸수 없는 상황에 대비에 인터넷 링크외에 캡쳐본이 있으면 좀더 편하고, 가볼곳, 맛집등은 상호와 주소외에 추가로 구글지도에서 위치까지 캡쳐해두시면 찾아가기 편합니다. 택시기사님에게 보여주기도 더 편하구요.
캐리어에 비닐지퍼백이 있으면 빨래거리를 담을때 많이 편합니다. 양말이나 속옷등은 냄새도 밀봉할수 있고, 사용하지 않은 의류들과 접촉을 피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크루즈를 타신다면 꼭!!! 개인 즐길거리를 챙기시기 바랍니다. 아무래도 외국문화가 기반이다보니 나와 맞지 않는 는 것도 있을 수 있고, 하루종일 이동만해서 계속 배안에만 있어야 하는 날도 있어서요. 저는 책이나 퍼즐잡지등을 가져갑니다. 핸드폰으로 게임을 하신다면 데이터가 되지 않아도 할 수 있는 게임을 준비하시는 게 좋구요. 북유럽처럼 자연을 즐기시는 분들은 작은 망원경추천합니다.
가끔 여행지에서 한국음식이 그리울때가 있는데요. 김, 김치, 컵라면등은 외국인이 느끼기에 냄새가 많이 납니다. 따라서 드신다면 꼭 환기를 잘 시켜주시고 김치는 소량으로 여러개짜리를 구매하셔요~ 큰거 사시고 다 못 먹으면 보관이 어렵고 버리기도 힘듭니다. 또한 냄새도 문제가 되구요.
해외여행가시는 분들, 크루즈 여행가시는 분들 모두 즐겁고 신나는 여행되시길 바라고, 저도 코로나 빨리 끝나서 해외여행 가고 싶네요. ㅠㅠ 그때까지 모두 건강하세요~
추천하는 글
'크루즈 여행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루즈 여행 가격 싸게 사는법, 싸게 예약하는 방법 (0) | 2023.03.21 |
---|---|
나에게 맞는 크루즈 여행, 노선 고르기 (2) | 2023.02.17 |
크루즈 여행 가능 나라 및 노선, 경비 대략적인 계산 (0) | 2023.02.06 |
크루즈 선박의 등급을 알아보자 (0) | 2021.01.04 |
크루즈 블로그를 하는 이유 (0) | 2020.12.22 |
이 글을 공유하기